학문의 독자성

 

임상약리학 세부전문인력 양성

임상약리학은 기초의학(약리학), 약학, 임상의학, 통계학, 역학, 치의학 등의 다양한 전통적 학문을 기반으로 보건의료체계의 적정약물요법, 제약산업의 효율적/과학적인 신약 임상개발 및 관리, 과학적 regulatory science의 추구에 그 목적을 두고 발전한 응용학문으로서1980년대 이후 그 독자적 학문체계와, 교육 및 연구내용이 기존의 전통적 관련 분야와는 차별화되어 있다. 임상약리학 일부 교육내용(적정약물요법관련 부분)은 의과대학 학부과정에 접목되어 있고, 선진국의 경우는 대학원 또는 전문의 수련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학부 배경을 가진 인력을 대상으로 심도 있는 관련 분야의 연구ㆍ교육을 통하여 필요 사회 분야에 따라서, 그에 적합한 임상약리학 세부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세분화된 교과과정

임상약리학협동과정의 석.박사 과정에서는 대학원생의 학부 배경 또는 향후 진출 희망분야 등의 특성에 따라 전통적 학문분야의 교과목을 일부 이수토록 하고 있다. 기존의 본교 타 학과(부)에서 교육치 않고 임상약리학협동과정의 discipline에 합당한 교과목 중 본 협동과정의 기본 교과목으로 14개 교과목, 세부 교과목 포함 시 32개 교과목을 신청하였으나(1998년도), 2001년 본 통합과정의 시작 시 14개 기본교과목만을 인정받고 석사과정 2명의 정원 배정으로 시작하고 있으며, 본 지도교수/교육참여교수의 확대에 따라 교과목을 보완하고 있다.

우수 교수진의 활발한 연구와 학술활동

본 대학 내 협동과정 참여교수진의 연구 및 학술활동 실적은 임상약리학의 discipline (아래 임상약리학세부전공 참조)에 합당한 연구/학술활동이 본교 교수 중 상위권에 해당하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한다.